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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리언 울프의 뇌과학 관련 도서 요약 - 구글 Gemini 로부터...

민석샘 2025. 7. 3.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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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대로...내가 요약한 것이 아니라, 구글 Gemini가 요약한 것이다.

아마 유투브 쇼츠를 보고 궁금증이 생겨 구글 Gemini에게 명령을 해봤다.

AI가 대두된 것은 이미 꽤 되었고, 우리 가까이에 널리 퍼진 지도 꽤 되었지만, 내 직업상 그다지 쓸 일이 많지 않아 스마트폰에 몇가지 설치는 해두었다. 몇차례 스무고개 게임도 해보고 했지만 그냥 저냥...

그런데, 우연히 쇼츠를 보다가 이미 나와있는 전자책을 요약하면 결과물이 잘 나온다고 하기에 한번 해봤다.

난 당연히 무료버젼들만 쓰고 있는데, 구글 Gemini가 좋다고 해서 그걸로 명령을 했다.

"메리언 울프가 전자책에 대해 뇌과학을 언급한 내용 모두 조사해서 책처럼 정리해줘."

금방 될 줄 알았는데, 실제로 3~4시간 걸린 듯 하다. 하도 안 나와서 잊고 있었으니까.

결국 결과물이 나왔고,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네. 세상에. 

그 결과물이 정말 나쁘지 않았다. 약간의 어색한 부분이 없지 않지만, 전체적으로 꽤나 좋은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그 결과물을 공유하고자 한다. 내가 쓴 것은 아니지만, 내가 명령한 거니까...^^

결론만 미리 말하자면, 간단하다. 전자매체를 통한 읽기와 인쇄물을 통한 읽기는 완전히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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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읽기 : 메리언 울프의 전자책에 대한 신경과학적 언급

1.  서론: 디지털 시대의 읽기

메리언 울프 박사는 독서와 난독증의 신경과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인물로, 현재 UCLA의 난독증, 다양한 학습자 및 사회 정의 센터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인간의 읽기 능력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널리 알려져 있으며, 특히 2007년에 출간된 기념비적인 저서 "프루스트와 오징어: 읽기 뇌의 이야기와 과학"2018년의 "돌아오라, 독자여: 디지털 세상의 읽기 뇌"를 통해 읽기 뇌의 진화와 디지털 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탐구해 왔습니다. 인류는 인쇄 기반 문화에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로 디지털 문화로 전환되는 역사적인 "경첩의 순간"에 놓여 있으며, 이러한 거대한 변화가 우리의 소통 방식과 사고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본 보고서는 메리언 울프 박사의 신경과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전자책 및 디지털 읽기가 전통적인 인쇄 매체 읽기와 비교하여 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주의력, 이해력, 비판적 사고, 공감 능력 및 기억력과 같은 인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울프 박사의 난독증 연구 배경은 디지털 변화에 직면한 읽기 뇌의 취약성과 적응력을 이해하는 데 독특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읽기 장애에 대한 그녀의 연구는 새로운 읽기 매체인 디지털 플랫폼이 일반적인 읽기 발달과 습관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혼란에 대한 그녀의 관점을 형성하는 데 기여했을 것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섬세하고 복잡한 읽기 회로에 대한 깊은 이해는 디지털 읽기로의 급격한 전환에 대한 그녀의 우려의 토대가 됩니다.

"프루스트와 오징어"에서 뇌의 읽기 능력 학습 능력을 강조한 점과 "돌아오라, 독자여"에서 디지털 읽기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점을 함께 고려하면, 그녀의 관점은 기술을 전적으로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미묘한 시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울프 박사가 디지털 매체의 이점을 인지하면서도 깊이 있는 읽기 과정에 대한 잠재적인 절충점을 강조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루스트와 오징어"는 읽기를 위한 새로운 회로를 만드는 뇌의 가소성을 강조하는 반면, "돌아오라, 독자여"는 바로 이 가소성이 깊이 있는 읽기 능력이라는 대가를 치르면서 디지털 매체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녀의 출판물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시간적 순서는 뇌의 읽기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서 디지털 환경이 이러한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다 신중한 입장으로 그녀의 생각이 발전했음을 시사합니다.

2.  읽기 신경과학: 읽기 구축

읽기는 유전적으로 프로그램 된 능력이 아니라 시각, 언어 및 인지 능력을 연결하기 위해 뇌가 기존 회로를 재배열해야 하는 인간의 발명품입니다. 이는 뇌의 신경 가소성을 강조합니다. "읽기 뇌"는 해독을 위한 시각 영역, 음운 처리 및 의미 생성을 위한 측두엽 및 두정엽 영역, 그리고 더 높은 수준의 이해를 위한 전두엽을 포함하여 함께 작동하는 뇌 영역의 네트워크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깊이 있는 읽기"는 기본적인 해독을 넘어 추론, 유추, 비판적 분석, 공감, 관점 수용, 성찰 및 통찰과 같은 정교한 인지 과정을 포함하는 과정으로 발전합니다. 이러한 발전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읽기 회로는 문자 체계(: 표의 문자 대 알파벳)와 읽기에 사용되는 매체에 따라 적응합니다.

읽기를 위해서는 뇌를 재배선해야 한다는 사실은 이러한 새로 형성된 회로가 디지털 읽기가 도입한 새로운 자극과 습관과 같은 요인에 의해 잠재적으로 더 쉽게 방해받거나 변경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시각이나 언어와 같은 선천적인 기능과 달리 읽기는 구축된 신경망에 의존합니다. 이 네트워크는 강력하지만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위해 수천 년 동안의 진화 과정을 통해 특별히 다듬어진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디지털 읽기의 특징(: 속도, 하이퍼링크, 멀티미디어)은 더 확립된 신경 경로에 비해 비교적 새로운 이 회로에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울프 박사가 읽기 발달의 정점으로 "깊이 있는 읽기"를 강조하는 것은 디지털 읽기에 대한 그녀의 우려가 이러한 정교한 인지 과정이 덜 몰입적인 디지털 형식으로 읽기 습관이 주로 이동할 경우 제대로 발달되지 않거나 심지어 상실될 수 있다는 두려움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울프 박사는 깊이 있는 읽기의 다면적인 특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며, 이는 단순한 이해뿐만 아니라 비판적 분석, 공감 및 개인적인 통찰력을 포함합니다. 디지털 읽기가 지속적인 주의력과 성찰을 희생하면서 훑어보기와 빠른 정보 처리를 조장한다면, 이러한 중요한 깊이 있는 읽기 능력의 발달은 개인의 지적 성장과 사회적 복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면서 저해될 있습니다.

3.  디지털 읽기 환경: 전자책과

메리언 울프 박사는 특히 "돌아오라, 독자여"에서 전자책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이 읽기 뇌와 비판적 사고, 공감 성찰 능력에 미칠 있는 영향에 대해 우려를 표명합니다. 디지털 매체의 빠른 속도와 정보 과부하 특성은 빠른 처리와 짧은 정보 습득을 선호하게 하여 뇌의 "사색적 차원" 발달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이 주의력과 집중력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울프 박사는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디지털 장치보다 덜 산만할 수 있지만 여전히 화면 기반 읽기를 포함한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읽기 전문가인 울프 박사조차 화면 사용 증가로 인해 깊이 있는 읽기 능력에 변화가 있음을 인지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읽기 전문가인 울프 박사조차 디지털 매체로 인해 자신의 읽기 습관과 능력에 변화가 생겼다는 사실은 이러한 영향이 광범위하며 이전의 읽기 숙련도와 관계없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울프 박사의 개인적인 경험은 숙련된 독자조차 장기간의 디지털 읽기에 노출되면 인지 과정이 미묘하지만 상당한 방식으로 재편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일화입니다. 이는 발달 중인 독자와 사회 전체에 미칠 수 있는 더 광범위한 영향에 대한 그녀의 우려에 신뢰성을 더합니다.

디지털 읽기로 인해 뇌의 "사색적 차원"이 축소된다는 개념은 비판적 사고와 공감 능력 감소에 대한 우려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이는 디지털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이 근본적으로 다를 수 있으며, 더 깊은 참여와 성찰보다는 속도와 효율성을 우선시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울프 박사는 깊이 있는 읽기가 통찰력과 공감을 키운다고 주장합니다. 디지털 읽기 습관이 정보를 빠르고 피상적으로 처리하는 덜 사색적인 상태로 이어진다면, 이러한 더 높은 수준의 인지 기능을 뒷받침하는 신경 경로가 적절히 훈련되고 발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훑어보기 깊이 읽기: 인지적 결과

울프 박사는 디지털 환경이 깊고 몰입적인 읽기에 참여하기보다는 정보를 빠르게 추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훑어보기, 단어 찾기를 조장한다고 주장합니다. 깊이 읽기에는 배경 지식 연결, 추론 및 유추, 비판적 분석, 진실 가치 검토와 같은 인지 과정이 포함됩니다.

훑어보기는 이러한 과정을 저해하여 이해력 감소, 비판적 사고 능력 저하 공감 능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비판적 분석과 진실을 분별하는 능력이 저하되면 허위 정보와 선동에 더 취약해지는 것과 같은 사회적 영향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읽기의 시선 추적 연구에서 관찰된 "F" "Z" 읽기 패턴 은 훑어보기에 대한 울프 박사의 주장에 대한 구체적인 신경생리학적 근거를 제공합니다. 이는 단순한 주관적인 느낌이 아니라

 

디지털 텍스트를 읽을 때 눈이 움직이는 방식에서 측정 가능한 변화입니다. 이러한 시선 이동 패턴은 텍스트의 인지 처리를 직접적으로 반영합니다. "F" 또는 "Z" 패턴으로의 전환은 깊이 있는 이해보다는 빠른 정보 추출을 우선시하여 텍스트에 대한 덜 선형적이고 덜 철저한 참여를 나타냅니다. 이 생리학적 증거는 디지털 읽기가 다르고 잠재적으로 인지적으로 덜 풍부한 읽기 스타일을 조장한다는 울프 박사의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울프 박사는 깊이 읽기의 감소와 민주 사회의 잠재적 약화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제시합니다. 이는 개인의 읽기 습관 변화가 사회 전체에 미치는 더 넓은 영향을 강조합니다. 깊이 읽기는 비판적 분석과 공감을 키우는데, 이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보에 입각한 시민 의식과 건설적인 대화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디지털 읽기 습관이 이러한 능력을 약화시킨다면 개인은 조작에 더 취약해지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며, 사려 깊은 시민 담론에 참여할 능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5.  매체의 중요성: 인쇄물 디지털 - 신경과학적 비교

복잡하거나 추상적인 자료의 경우 디지털 읽기보다 인쇄물 읽기가 이해력이 더 높다는 증거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인쇄물 읽기의 물리성과 촉각 피드백은 더 나은 기억력과 텍스트에 대한 더 전체적인 이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촉각은 단어에 "기하학"을 더하고 텍스트에 공간적인 "존재감"을 부여합니다.

전자책을 포함한 화면 기반 읽기는 이러한 물리성이 부족하고 책의 길이에 관계없이 장치의 균일한 느낌으로 인해 텍스트에 대한 정신적 지도를 덜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스크롤링은 인지 부하를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장치의 멀티태스킹 및 주의 산만 가능성(전용 전자책의 경우 덜함)은 주의력과 이해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인쇄물 읽기와 디지털 읽기의 인지 과정 비교

인지 과정 인쇄물 읽기 디지털 읽기 메리언 울프 박사의 통찰력
주의력 안정적이고 집중됨 멀티태스킹 주의
산만 가능성 증가
디지털 매체는 빠른 처리와 짧은 정보 습득을 조장하여 지속적인 주의력을 저해할 있음
이해력 복잡하고 추상적인 자료에 대한 이해력이 더 높음 훑어보기로 인해 이해력이 저하될 있음 깊이 읽기는 더 깊은 이해와 비판적 분석을 가능하게
기억력 물리적 위치 및 촉각 피드백으로 향상될 있음 장치의 균일성으로 인해 방해 받을 있음 인쇄물은 텍스트에 대한 나은 정신적 지도를 제공할 있음
비판적 분석 깊이 읽기를 통해 촉진됨 훑어보기로 인해 약화될 수 있음 디지털 문화는 비판적 사고 능력의 위축을 초래할 있음
공감 타인의 관점을
고려함으로써 발달함
주의 산만 피상적인 읽기로 인해 감소될 있음 깊이 읽기는 공감 능력 발달에 필수적임
공간 인식 책의 물리적 레이아웃에 의해 도움을 받음 화면 기반 읽기에서는 덜 명확함 물리성은 심리적으로나 촉각적으로 유형한 것을 제공함

 

여러 연구에서 인쇄물 읽기가 길고 복잡한 텍스트에 대한 나은 이해를 가져온다는 일관된 발견은 매체 자체가 정보를 얼마나 깊이 처리하는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는 단순히 주의 산만의 존재를 넘어섭니다. 책의 물리성, 진행 상황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내재적인 주의 산만 없음은 지속적인 주의력과 더 깊은 인지적 참여를 위한 더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우리의 뇌가 공간 정보를 처리하고 물리적 객체와 관련된 촉각 피드백에 어떻게 진화해 왔는 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울프 박사가 유아 및 어린 아동에게 물리적인 책을 읽어주도록 옹호하는 것은 초기 인쇄물 경험이 기본적인 읽기 능력을 개발하고 독서에 대한 애정을 키우는 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페이지를 넘기는 촉각 경험과 보호자와의 공유된 읽기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 인쇄물과의 상호 작용은 읽기 전 기술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연관성을 만들고 중요한 사회-정서적 연결을 육성합니다. 인쇄물 읽기에 대한 이러한 강력한 기반은 나중에 디지털 매체에 대한 균형 잡힌 효과적인 참여를 지원할 수 있는 깊이 있는 읽기를 위한 신경 회로를 개발하는 데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6.  이중 문해력 함양: 가지 매체 세상에 적응하기

울프 박사는 인쇄 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모두 읽는 능력을 개발하고 특정 매체와 목적에 따라 읽기 전략을 조정하는 "이중 문해력 뇌"라는 개념을 소개합니다. 교육자들은 어린 시절에 인쇄물 읽기를 강조하여 깊이 있는 읽기를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각 매체의 다양한 특성과 언제 다양한 읽기 전략(: 이해를 위한 깊이 읽기 대 정보 검색을 위한 훑어보기)을 사용해야 하는지 가르치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도구는 피상적인 읽기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사고와 참여를 장려하는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2: 이중 문해력 함양 전략

대상 그룹 전략   근거 (메리언 울프
박사의 연구 기반)
관련 스니펫 ID
유아 (0-10) 인쇄물 읽기 우선시   깊이 있는 읽기를 위한 강력한 기반 구축에 필수적이며 주의
산만을 최소화함
 
학생 각 매체의 특성 및 적절한 읽기 전략 교육   다양한 목적에 맞게 읽기 방식을 조정하는
인지적 유연성 개발
 
학생 성인 깊이 있는 사고와 참여를 장려하는
디지털 도구 활용
  디지털 매체의 잠재력을 활용하면서
피상적인 읽기 방지
 
성인 읽기 목적에 따라 매체 선택에 대한 메타인지
인식 개발
  특정 작업에 가장 적합한 읽기 형식을
전략적으로 선택
 

이중 문해력이라는 개념은 단순히 두 가지 언어로 단어를 인식하는 것을 넘어섭니다. 이는 매체의 요구 사항에 따라 읽기 스타일을 조정하는 인지적 유연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교육자들이 이러한 다양한 읽기 전략을 명시적으로 가르쳐야 함을 시사합니다. 두 가지 언어를 배우는 데 서로 다른 문법 구조와 어휘를 이해해야 하는 것처럼, 인쇄물 읽기와 디지털 읽기를 효과적으로 탐색하려면 서로 다른 인지적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깊이 읽기와 훑어보기를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각 매체의 특성이 읽기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의식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울프 박사가 어린 아동(0-10)에게 인쇄물 읽기로 시작하여 점차 더 많은 디지털 읽기를 도입(10)하도록 강조하는 것은 깊이 있는 읽기를 위한 신경 회로를 확립하는 데 중요한 발달 시기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어린 시절은 뇌 발달, 특히 읽기 회로 형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 인쇄물을 우선시하면 디지털 환경이 조장할 수 있는 잠재적인 주의 산만과 훑어보기 경향 없이 깊이 있는 읽기를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개발할 있습니다. 강력한 기반은 나중에 디지털 읽기에 대한 더 균형 잡히고 효과적인 참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7.  초점: 신경과학적 관점에서 전자책의 장점과 단점

전자책은 태블릿 및 스마트폰과 달리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연결이 부족하여 잠재적으로 주의 산만을 줄일 수 있는 디지털 매체입니다. 일부 독자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조절 가능한 글꼴 크기와 많은 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휴대성과 같은 잠재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촉각 피드백 부족과 책의 길이에 관계없이 장치의 균일한 느낌은 기억력과 텍스트의 공간적 인식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울프 박사는 전자책이 가벼운 읽기 자료에는 적합할 수 있지만 깊은 참여와 이해가 필요한 텍스트에는 인쇄된 책이 더 바람직하다는 미묘한 견해를 제시합니다. 전자책도 여전히 훑어보기를 조장할 있으며 물리적인 책을 읽는 인지적 경험을 완전히 재현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주장도 고려해야 합니다.

전자책은 인쇄된 책과 더 상호작용 적인 디지털 장치 사이의 중간 위치를 차지합니다. 전통적인 인쇄물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하지만 화면 기반 읽기의 일부 제한 사항도 공유합니다. 이는 "디지털"이라는 레이블이 단일하지 않으며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장치가 읽기 뇌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많은 전자책에서 인터넷 연결과 멀티미디어가 부족하다는 점은 잠재적인 주의 산만 측면에서 태블릿과 스마트폰과 차별화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화면에 텍스트를 표시하므로 눈의 움직임 패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물리적인 책과 동일한 촉각적 및 공간적 단서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책의 인지적 효과는 인쇄물과 다른 디지털 매체 사이의 스펙트럼 어딘가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울프 박사가 "가벼운 소설"에 전자책을 사용하라고 권장하는 것은 읽기의 목적이 매체 선택에 영향을 미쳐야 한다는 이해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어진 작업에 가장 적합한 읽기 형식을 선택하는 데 있어 메타인지적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다양한 읽기 목표에는 다양한 수준의 인지적 참여가 필요합니다. 여가 독서나 정보 수집의 경우 전자책의 편리함이 잠재적인 단점보다 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깊이 있는 이해, 비판적 분석 및 성찰이 필요한 작업의 경우 인쇄된 책의 특성이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8.  결론: 읽기 뇌의 미래

메리언 울프 박사의 중심 메시지는 디지털 기술이 우리의 읽기 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인쇄물과 디지털 세계를 모두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이중 문해력"을 함양하는 것의 중요성입니다. 디지털 읽기에 대한 과도한 의존의 잠재적 위험, 특히 깊이 있는 읽기 능력과 관련된 인지적 이점의 감소를 강조합니다.

다양한 읽기 매체에 대한 신중한 참여, 목적과 원하는 인지적 참여 수준에 가장 적합한 형식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읽기 신경과학과 디지털 기술의 영향을 이해함으로써 점점 더 디지털화되는 세상에서 깊이 있는 읽기 능력을 보존하고 함양하기 위한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희망적이지만 신중한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중 문해력에 대한 울프 박사의 주장은 단순히 디지털 기술과 공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쇄 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완화하기 위해 우리의 읽기 습관과 교육 관행을 적극적으로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의식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접근 방식을 필요로 합니다. 단순히 인쇄 장치와 디지털 장치 모두에서 읽을 수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이중 문해력은 각 매체의 인지적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읽기 작업에 가장 적합한 형식을 전략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이는 교육, 인식 및 깊이 있는 읽기 능력과 디지털 문해력을 모두 함양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읽기 뇌의 미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읽는 방식과 디지털 기술의 영향 뒤에 숨겨진 과학을 이해함으로써 개인, 교육자 및 정책 입안자는 디지털 시대에 문해력의 이점이 감소하지 않도록 깊이 있는 읽기 능력의 개발과 보존을 지원하는 선택을 할 수 있는 주체성을 갖게 됩니다. 깊이 있는 읽기를 우선시하고 다양한 읽기 매체에 대한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육성함으로써 우리는 읽기 뇌의 진화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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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pdf 19. On the Bookshelf Reader, Come Home: The Reading Brain in a Digital World by Maryanne Wolf | Children's Hospital of Philadelphia,

https://www.chop.edu/vaccine-update-healthcare-professionals/newsletter/bookshelf-reader-co me-home-reading-brain-digital-world 20. Proust and the Squid: The Story and Science of the Reading Brain: Wolf, Maryanne: 9780060186395 - Amazon.com, https://www.amazon.com/Proust-Squid-Story-Science-Reading/dp/0060186399 21. Reader, Come Home by Maryanne Wolf, review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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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sticity of the Reading Brain | Maryanne Wolf -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UtkDOrX6Dkc 23. Our 'Deep Reading' Brain: Its Digital Evolution Poses Questions - Nieman Reports,

https://niemanreports.org/our-deep-reading-brain-its-digital-evolution-poses-questions/ 24. Maryanne Wolf: Deep Reading a Tool for Attaining Empathy, Critical Thinking Skills, https://seis.ucla.edu/news/maryanne-wolf-deep-reading-a-tool-for-attaining-empathy-critical-thin king-skills/ 25. An Interview with Maryanne Wolf and Karen Swallow Prior on The Reading Brain,

https://aiandfaith.org/interview/an-interview-with-maryanne-wolf-and-karen-swallow-prior-on-the- reading-brain/ 26. Maryanne Wolf: Building Deep Reading Skills in a Digital World, https://www.centerfordyslexia.ucla.edu/maryanne-wolf-building-deep-reading-skills-in-a-digital-world/ 27. Maryanne Wolf: «deep reading can be learned» - Betwyll, https://betwyll.com/en/reading/maryanne-wolf-deep-reading-can-be-learned/ 28. Ask the author: Interview with Maryanne Wolf - RIF.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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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helf-awareness.com/readers/2018-08-31/maryanne_wolf:_how_we_read.html 30. What Is Deep Reading, and Why Does It Matter? - Voyager Sopris Learning, https://www.voyagersopris.com/blog/edview360/The-Deep-Reading-Brain-and-the-Good-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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