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40)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 고득성 외

민석샘 2024. 1. 12. 13:16
반응형

2014년 작성.

이 책은 정말 우연히 읽게 되었고, 빠르게 읽었다. 웹 검색을 하다가 어찌어찌하다보니 다산몰이란 곳에 가게 되었고, 거기서 무료로 보여주는 책이 여러 권 있었는데, 이 책에 눈이 가게 되어 클릭해서 읽게 되었다. 클릭한 이후, 단번에 3분의 2정도를 읽었고, 다음 날 나머지를 다 읽었다.

40대 중반으로서 정말 와 닿는 이야기였고, 부끄러운 나의 모습을 반성하게 해주는 내용이었다. 이 책에서 이야기를 풀어가기 위해 가상의 인물로 설정한 인물의 이름도 김민석으로, 나와 동일시하기 쉬웠다. 사실 이 인물은 나와 별로 비슷하지 않다. 대기업에 다니며 자식은 둘이고, 맞벌이로 나름 수입도 꽤 괜찮으니, 나랑 많이 다르다... -.-; 하지만, 노후에 대해 별로 생각과 관심이 없었다는 게 닮아있다. 이 책을 통해 그렇게 살면 어떻게 되는 지가 꽤 상세히 나와 있는데, 정말 남의 일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읽으면서 누군가에게 뒤통수를 제대로 맞는 듯한 기분이었다. 눈앞의 일만 보며 근시안적으로 살던, 그나마도 잘 살지도 못했던 나에게 정신 차리라고 야단친다는 느낌이었다.

갑자기 엄청난 걱정이 파도처럼 밀려왔다. 그야말로 멘붕이었다. 퍽퍽한 삶에 쫓겨 잊고 있던, 혹은 외면하려 했던 수많은 진실들이 나를 덮쳤다. 안 그래도 어둡다고 생각했는데, 깜깜해진 느낌이다. 갑자기 바보, 멍청이가 된 듯했고, 어찌할 바를 모르는 어린아이가 된 듯했다. 독서니 뭐니 다 사치고 쓸데없는 짓이란 생각까지 들었다. 당장 나가서 뭘 하든 돈을 벌어야한다는 생각이 온통 나를 지배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내 노후는 비참할 것이라는 생각이 날 짓누르고 있었다.

한동안 시간이 지나고서 정신을 차렸다. 어떤 쓰나미가 내 머릿속을 완전히 헤집어 놓고 지나간 기분이었다. 고요한 바다를 바라보는 듯 했지만, 내가 있는 곳은 무인도였다. 막막했다. 하지만, 멍하니 바다만 바라보고 있다고 해서 누군가 날 구해줄 것 같지는 않았다. 무인도에 갇혔다고 해서 하루하루 먹고사는 것만 생각한다면 거기서 죽고 말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뭐라도 해서 탈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래 전에 본 '탐 행크스‘ 주연의 “캐스트 어웨이(Cast Away)"란 영화가 떠올랐다. 사고로 무인도에 표류하게 된 주인공이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결국은 무인도에서 탈출하여 집으로 돌아온다는 인간 승리의 드라마다.

지금은 내가 그 주인공이 되어야만 하는 상황이다. 정신 차리고 계획을 세우고, 행동을 통해 탈출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의 시선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날 도와줄 사람은 없을 것이고, 온통 위험한 환경뿐이다. 정확히 무인도의 상황이라고 봐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동안 남의 시선을 신경 쓰며 살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것을 잃었을까?

이 책이 고맙다. 날 깨워줬다고 생각한다. 싸대기를 한 방 얻어맞았는데, 고맙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85541144

 

돈 걱정 없는 노후 30년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 내 용 요 약 ] 차례로 대신한다.

프롤로그. 노후는 생각만큼 멀지 않고, 생각보다 짧지 않다

1장 30년 후로 떠난 노후 여행

   내가 늙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35년 후의 내 모습

   남자 65세 이상 절반이 일하게 된다

   늙으면 돈이 효도한다

   노후에 가장 필요한 것들

   프리미어 실버타운

   노후요정과의 만남 Ⅰ _ 30대의 내 모습

   노후요정과의 만남 Ⅱ _ 40대의 내 모습

   친구 장은우 씨의 인생설계

   인생 후반전의 시작

   저를 35세로 돌려주세요!

 

2장 나의 노후는 정말 행복할 것인가?

   노후대비는 언제부터 해야 하지?

   노후를 위해 얼마를 준비해야 할까?

   목적자금을 체크하라

   노후준비 5단계

   지금 내 재산은 얼마나 될까?

   지출을 줄여보자

   자녀교육과 노후대비, 그 팽팽한 줄다리기

   소득을 늘려보자 Ⅰ_직장 재테크

   소득을 늘려보자 Ⅱ_부업 & 창업

 

3장 돈 걱정 없는 30년을 위한 노테크 마인드

   수익률을 높이면 노후대책의 답이 보인다

   복리의 마술 Ⅰ_복리의 힘을 믿어라

   복리의 마술 Ⅱ_복리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노후대비는 빠를수록 좋다

   물가는 노후대비의 가장 무서운 적

   패러다임의 전환 : 저축에서 투자의 시대로

   위험은 수익을 위한 도구이다

   펀드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

   노후대비 자금은 안전상품으로?

   가족을 위해서라면

   자, 이제 시작이다

 

4장 돈 걱정 없는 30년을 위한 세대별 실천지침

   마음먹기, 그리고 실천!

   스스로 세우는 노후계획

   20대를 위한 노후대비 실천지침

   30대를 위한 노후대비 실천지침

   40대를 위한 노후대비 실천지침

   50대를 위한 노후대비 실천지침

 

[부록] 돈 걱정 없는 30년을 위한 노후대비 실천 10계명

   계명 1 자기의 일에서 성공하라

   계명 2 당신 인생의 1/3은 ‘노후’임을 명심하라

   계명 3 노후대비 최고의 적은 ‘인플레이션’이다

   계명 4 미루면 미룰수록 눈덩이처럼 부담이 늘어난다

   계명 5 노후대비는 자녀교육보다 우선순위여야 한다

   계명 6 안전한 상품이 안전한 미래를 보장하지 않는다

   계명 7 목돈을 활용하면 매월 적립하는 자금의 부담을 덜 수 있다

   계명 8 항상 변화에 대한 준비를 하라

   계명 9 1년에 한 번씩 재무상태표를 만들고 가계부를 생활화하라

   계명 10 건강을 지키고 인생을 즐기는 법을 미리 익혀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