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13) 인생을 바꾸는 비밀 - 줄리 크리스틴

민석샘 2024. 1. 3. 17:37
반응형

이번 책도 자기계발서이다. 너무 이쪽만 고집하나? 좀 다른 분야도 읽어야겠다. 소설이라든지... 자기계발서를 읽다보면 늘 드는 생각 중에 하나가... 대부분 알고 있는 이야기였다는 것이다. 근데도 읽을 때마다 새로운 감동을 받곤 한다. 나란 인간이 부족해서일까? 많이 부족해서?? 

이번 책도 그런 생각이 많이 들었지만, 새로이 느끼는 바도 많았다. 특히 이 책은 총 11개의 chapter로 나누어 놓았는데, (결론까지 하면 12개) 자서전 작가(유령 작가)로 활동했던 작가 본인의 이야기와 더불어 자신이 진행했던 실제 인물들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각각의 chapter를 채워놨기 때문에 조금 신선했다. 그 중에도 몇몇 내용은 조금 더 특별하게 다가오기도 했다.

그 중에 가장 내게로 다가왔던 내용은, 현대사회의 각종 미디어에 빠지지 말라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자기들이 인정하지 않더라도 이미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의 노예라 할 수 있고, 그 상황을 어떻게 탈출하는 가가 중요한 성공의 도구로 여겨지기까지 한다는 내용이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이미 나도 노예라는 생각이 들었고, 알고는 있었지만 인정하기 싫었던 사실에 대해 적지 않은 임팩트가 있었다. TV만이 미디어가 아니라, 쉽게는 휴대폰, 스마트폰, 컴퓨터 등등 미디어와 떨어져 산다는 게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현대 생활이다. 이런 미디어들은 대부분 상업적인 메세지를 내포하고 있으며 우리는 그런 것들에 대해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미디어를 절제할수록 혼자만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그런 시간들이 많아져야 자아성찰과 자기반성 등 자기 발전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해석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게 어디 쉬운 일인가? 정말 어려운 일일 것이다. 쓰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절제한다는 것... 이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얼마 전의 TV 프로그램에서(안 어울리게 TV 애기라니...) 본 게 기억난다. JTBC에서 하는 "썰전"의 '미디어 비평'에서 허지웅기자가 얼마 전 JTBC 보도담당 사장으로 취임한 손석희 사장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한 말이다. "손석희 사장님은 엄청난 사람이다. 듣기에, 하루에 담배 한 개비를 아침에 피운다고 하더라. 닥 하루에 한 개비를... 차라리 끊는게 쉽지, 어떻게 하루 한 개비를 피우는지 모르겠다. 뭐라 설명할 길이 없을 정도의 절제력이다." 이어 이윤석도 흡연자로서 손석희 사장의 그런 행동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는 말은 했다. ( 나중에 손석희 사장은 담배를 끊었다고 밝혔다고 한다.) 이렇듯 절제라는 게 어렵다는 걸 쉽게 느낄 수 있다. 

돈이 없어서 돈을 아끼는 것과는 많이 다를 것이다.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유혹에 대해 고개를 돌린다는 것. 이게 무섭도록 어려운 것이리라. 그래도 도전해볼 만한 과제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503821018

 

인생을 바꾸는 비밀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거의 20년 동안 유령 작가로 활동한 저자는 전 세계에 걸쳐 가장 유명하고 악명 높은 정치적인 사업 리더들 중 한 사람이다. 그녀는 혼자 힘으로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었고 현재 저명한 자선가이다.(래리 킹의 서문 중에서)  

제 1 장  변화된 마음의 힘  ;  모든 것은 에너지에 달려 있다.

- 성공은 에너지다. 명성도 에너지이다. 사랑과 실패도 에너지라고 할 수 있으며,병에 걸리는 이유도 다 에너지 때문이다.   

  [생각해보지 못한 여행] 클라랑스 토마스 -  대법관의 이야기  

 

제 2 장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  지도자와 일반인의 차이점 

- 자신의 꿈을 이루며 사는 것, 그것은 세상에서 유일한 단 하나뿐인 업적이면서도, 가장 중독성이 심한 일이다. 한편으로는 시도할 수 있는 일 중에 가장 쉽게 무너질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그게 다일 뿐 나는 한계를 거부한다] 데이비드 포스터 - 레코드 프로듀서의 이야기

 

제 3 장  생각과 공급의 법칙  ;  스스로가 창조한 삶을 살고 있다.

- 인간이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에게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수단이 있다] 존 폴 데조리아 

- 존 폴 미첼(세계적 고급 헤어 브랜드) 대표의 이야기 

 

제 4 장  만물이 당신 것이다  ;  가난은 만병의 근원이다. 

- 부유해지려면 인류에게 전해 내려오는 지식과 능력을 기꺼이 전수받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하며, 앞으로 직면하게 될 수많은 어려움을 기꺼이 이겨내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야 한다. 

  [나는 성공할 수밖에 없었다] 로버트 에반스 - 배우, 영화 제작자의 이야기 

 

제 5 장  인생을 바꾸는 말의 힘  ;  언어는 인류가 사용하는 가장 강력한 약 

- 당신이 하는 말이 현실을 규정짓고 창조하기 때문에, 그 현실은 생각하기에 따라 생산적인 것이 될 수도 있고 비생산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 

  [고난의 보화] 재클린 제이크스 - 종교가의 이야기  

 

제 6 장  사랑의 힘  ;  진실은 사랑이 정답이다. 

 - 사랑이 가진 가장 강력한 힘은 재생의 힘이다. 아낌없이 주는 사랑은 자체의 힘을 강화하고 재충전하며 나아가 재창조한다. 또한 그것은 나중에 두 배, 세 배로 커져서 자신에게 되돌아온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비법] 패치 아담스 - 의사의 이야기 

 

제 7 장  용서의 힘을 해방시켜야 한다  ;  용서란 과거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것 

- 용서란 우리의 과거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긴 여정과 같다. 자신에게 상처준 사람들을 용서함으로써 우리는 내면에 쌓여 있던 분노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킨다. 

  [나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다만 다시 시작할 뿐이다] 솔 와틀러 - 판사의 이야기  

 

제 8 장  현명한 사람이 되는 길  ;  지식과 지혜의 차이 

- 지혜는 지식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적절히 사용하는 재능'도 의미한다. 적당히 사용한다는 것은 무엇을 해야 할 지 아는 것이고, 어떻게 해야 할 지 아는 것이며, 왜 해야 하는 것인지를 아는 것이다. 

  [잃어버린 것과 찾는 것] 폴라 화이트 - 목사의 이야기  

 

제 9 장  끈기는 스스로를 고치는 원리  ;  끈기는 다시 도전하는 것 

- 끈기는 좌절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열쇠이다. 그것은 길잡이이자 자극제이다. 끈기는 어떤 장애물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과 모든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다는 것, 그리고 어떠한 역경 속에서도 그것을 삶에 역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계획적으로 변하지 않기] 호세 에버 - 헤어 스타일리스트의 이야기  

 

제 10 장  희망을 실현시키는 방법  ;  미래를 만드는 능력 

- 단 한 사람에 의해서는 어떤 혁명도 시작되거나, 유지되거나, 결론에 이를 수 없다. 인간사회로부터 고립된 단 한 사람에 의해서 가치 있는 일이 이루어진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결심의 깊이] 스티븐 M. 호플린 - 의사의 이야기  

 

제 11 장  비전이라는 선물  ;  비전은 인간의 개인적인 목표이며 희망의 절대적 필요조건이다. 

-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자신의 성공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그 일은 가능할 뿐만 아니라 틀림없이 그 결과는 기쁨이 될 것이다. 

  [우리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폴 앵카 - 가수, 작곡가의 이야기

  [나는 전쟁을 정말로 훌륭히 수행해 냈다] 버니 브릴스타인 - 기획자, 프로듀서, 컨설턴트의 이야기 

 

제 12 장  결론  ;  삶에 필요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 신념, 끈기, 지식, 지혜, 지각, 용서, 그리고 사랑은 우리가 축척한 유산의 부분들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은 그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그리고 그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극복하는 것은 인간 영혼의 중심이다.

 

2013년 작성. https://blog.naver.com/dreamfl/30169999792

반응형